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ETF

미국 초우량 FAMANG 기업에 투자하는 ETF 추천(qqq, vug)

by 40살에 은퇴 2020. 6. 2.
반응형

얼마나 초우량이길래?

미국의 초우량 기업들이 세계 기술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AMANG이라고 불리는 이 초우량 기업들은 하나하나가 굉장히 유망한 미국의 기둥으로 불리는 기업입니다. F는 Facebook(페이스북), A는 Amazon(아마존), M은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 두 번째 A는 Apple(애플), N은 이전에 소개드린 Netflix(넷플릭스), 마지막으로 G는 Google(구글, 알파벳)입니다. 이 6개 회사들의 시가총액만 합쳐도 우리나라 코스피에 상장된 모든 회사들의 시총보다 높을 정도입니다. 미국의 초우량 기업이 아니라, 세계의 초우량 기업인 것이지요. 이런 미국의 회사들에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2가지의 방법을 소개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FAMANG 주식들을 하나씩 원하는 비율대로 사 모으기

가장 직관적이고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한 주 한 주의 가격입니다. 구글을 소유한 기업, 알파벳의 한 주 가격은 약 1,400 달러입니다. 딱 한 주 사는데 필요한 돈만 한화 약 180만 원입니다. 다른 기업들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FAMANG을 한 주씩 사모으려면 거의 1,000만 원에 달하는 돈이 필요합니다. 일단 투자자금이 천만 원이 안 되는 저는 불가능한 방법이네요.

FAMANG의 비중이 높은 ETF 구매하기

제가 선택할 방법이기도 하고 여러분들께 추천드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오늘 두 종류의 ETF를 소개드릴건데, 두 ETF 모두 다 FAMANG의 비중이 약 40%로 굉장히 높습니다. 물론 ETF이기 때문에 운용사에 부담할 수수료가 거슬릴 수 있는데 이 또한 후에 서술하겠습니다. 한 주씩 살 필요 없이, 여유자금 천만 원 없이도 세계적 선도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간단하게 말입니다.

QQQ ETF 소개

INVESCO(인베스코)에서 운용합니다. 인베스코는 ETF에 있어서 엄청나게 유명한 우량 운용사는 아니지만, 투자회사 중 최상위 운용사에 속합니다. 1935년부터 설립된 뼈대있는 기업입니다. 운용사는 말할 것도 없이 믿을 만합니다. QQQ는 판매시점이 무려 1999년 3월로, 2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장수 ETF입니다. 숱한 금융위기를 겪고도 살아남았으니, 상장폐지될 위험성은 0에 수렴한다고 봅니다. 운용보수가 0.2%로 그리 낮지도 높지도 않은 수치입니다. 연간 0.2%는 투자 성향에 따라서 전혀 신경 쓰지 않게 될 수치이기도 하고, 은근히 거슬릴 수치이기도 합니다. 운용보수에 대한 평가는 투자자마다 갈릴 수 있겠습니다. QQQ의 시총은 무려 120조 원에 달합니다. 삼성전자 시총의 1/3에 해당합니다. ETF 중에서는 초우량 ETF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 평균 거래대금이 약 12조 원으로, 유동성도 엄청납니다. 거래가 아주 활발한 ETF입니다. 편입되어있는 기업들의 평균 시총은 약 550조 원입니다. 편입된 종목들 하나하나가 삼성전자 시총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우량한 기업들만 골라서 투자하고, FAMANG의 비중이 높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연 배당률은 0.7%입니다. 배당금은 없다고 보는 게 속 편한 수치입니다. 기술주들은 배당금 지급을 거의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배당금을 원한다면 FAMANG에는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FAMANG은 엄청난 성장률로, 웬만한 배당주들의 배당수익을 뛰어넘는 시세차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QQQ ETF 편입종목

104개 종목을 편입하고 있습니다. FAMANG의 비중이 약 40%, 나머지 100여 개 기업들의 비중이 60%입니다. FAMANG에만 투자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수치가 좀 아쉬울 수 있으나, 나머지 기업들도 유망한 기업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FAMANG에만 투자한 것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기술주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 다음을 경기순환 소비재와 헬스케어 섹터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편입 종목들도 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종목들입니다. FAMANG의 비중이 50% 가까이 되고, 펩시코와 엔비디아 등 유명 기업들을 편입하고 있습니다.

QQQ 최근 5년 차트

지난 5년간의 QQQ 차트입니다. 꾸준히 우상향하였고 SNP 500보다 더 좋은 수익을 거뒀습니다. 특히 코로나 이전 주가를 거의 회복한 모습이 눈에 띕니다. SNP 500 지수보다는 나스닥 지수에 가깝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VUG ETF 소개

Vanguard(뱅가드)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뱅가드는 시총 상위 10개 ETF 중 4개를 운용하는 초우량 ETF 운용사입니다. 일찍이 SNP 500을 추종하는 VOO ETF를 출시한 것과, 타 운용사들에 비해 엄청나게 낮은 운용보수를 떼 가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운용사들 중에서도 탑 급의 운용사입니다. 의외로 VUG는 2004년 1월에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QQQ에 비하면 늦은 시작이지만, 전체 ETF를 놓고 보면 2004년은 ETF 중 대 선배님 수준의 판매시점입니다. 금융위기와 코로나 모두 겪은 노장 ETF이므로, 굉장히 믿음직한 ETF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운용보수가 겨우 0.04%입니다.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엄청나게 저렴한 운용보수를 자랑합니다. 뱅가드 운용사의 특징이기도 한데, 이는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물론 QQQ의 운용보수인 0.2%도 높은 건 아니지만, VUG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수수료율이 높게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VUG의 시총은 약 65조 원입니다. QQQ의 절반 정도의 시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65조의 시총은 상당히 우량한 편에 속합니다. 웬만한 대기업 수준에 해당합니다. ETF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일 평균 거래대금은 약 3000억 원으로, 유동성도 괜찮습니다. 일반적으로 일 평균 거래대금이 10억 원 이상이면 거래율이 괜찮다고 판단하는데, 3000억 원이면 유동성은 차고 넘칩니다. 이 ETF에 편입되어있는 종목의 평균 시총은 약 450조 원입니다. QQQ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종목들 하나하나가 상당히 우량한 종목들입니다. 연 배당률은 0.89%입니다. QQQ보다는 높지만 마찬가지로 기술주 위주의 종목 구성이기 때문에 배당금은 기대하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279개의 기업들을 편입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수의 종목들을 편입하고 있는데, QQQ와 동일하게 FAMANG의 비중이 가장 높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요 섹터와 편입종목, 총평

279개의 편입종목 중 FAMANG의 비중이 약 35%로, QQQ에 비해 비중이 조금 더 낮습니다. 또한 기술주들과 통신주들이 고루 섞여있어 QQQ보다 더 다양한 종목들을 담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FAMANG의 주가변동과 VUG의 주가 변동이 거의 동일하니 비중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2015년부터의 VUG 차트입니다. QQQ와 아주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MANG 기업들의 비중 차이는 조금 있더라도, 전체적인 시장 흐름은 비슷하기에 주가 성장은 같은 흐름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QQQ와 VUG 두 ETF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어떤 ETF에 투자할지는 투자자분들의 선택입니다. 저는 두 ETF 모두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운용보수가 더 낮은 쪽을 택할 것인지, 아니면 FAMANG의 비중이 조금이라도 더 높고 시총이 더 우량한 쪽을 고를 것인지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쪽이든 성공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를 뚫고 회복한 주가만 보더라도 상당히 신뢰가 갈 것입니다. FAMANG은 지금이 가장 낮은 주가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