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ETF

주식 입문하는 주식 초보를 위한 주식 사는 법, 주식 시작하는 방법 가이드(10분 만에 마스터하기)

by 40살에 은퇴 2021. 9. 18.
반응형

주식 사는법 대표이미지

1. 주식을 사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주식을 사고 팔기 위해서, 즉 매수와 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증권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만약 이미 증권개좌를 개설하셨고 주식을 사는 방법을 찾으러 오셨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셔서 2번 소제목을 읽으시면 됩니다.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방법 또한 아주 간단합니다. 저는 키움증권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 계좌 개설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주 간단하니 겁먹으실 필요 없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스토어에서 '키움증권 계좌개설'을 검색하여 어플을 설치합니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설치

설치가 끝나셨다면 앱을 실행해주세요.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겁니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화면

여기서 계좌 개설 시작하기를 눌러주시고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계좌 개설까지는 신분증 촬영만 제대로 하신다면 정말 금방 끝납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벌써 60% 이상 진행하신 겁니다. 계좌 개설이 정상적으로 끝나셨다면 이제 직접 주식을 사러 갈 차례입니다.

2. 주식 사는 법(주식 매수하는 방법)

계좌개설이 끝났다면 이제 다시 플레이스토어로 가서 '키움증권 영웅문 s'를 검색하셔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까 다운로드한 어플이 계좌 개설 용도였다면, 지금 다운로드하는 영웅문 s는 앞으로 주식 매매를 하게 될 때 계속 사용하는 어플입니다. 이 어플만 있다면 주식을 사고 파는 데에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영웅문 s를 설치하시고 나면 증권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어플 내에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아까 계좌 개설로 발급받았던 키움증권 계좌번호를 메모해두시거나 기억해두시면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그렇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까지 하셨다면, 이제남은 건 주식을 사는 것 뿐입니다.

키움증권 로그인 시 화면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로그인을 하셨을 시,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뜰 것입니다. 하단에 정상적으로 메뉴 탭이 뜨면 로그인이 잘 된 것입니다. 간편 인증은 하시고 싶으시면 하셔도 되고, 스킵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주식 사는 법은 화면 하단 좌측 끝의 메뉴를 터치합니다.

메뉴화면

메뉴를 터치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바로 주식 탭이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최상단의 관심종목, 현재가, 주문, 차트, 계좌 중 먼저 '계좌'로 들어가셔서 다시 한번 본인의 계좌번호를 확인한 후, 해당 계좌에 주식을 사기 위한 금액을 입금하셔야 합니다. 주식을 사려면 당연히 돈이 있어야겠죠? 일반 은행에 입금하듯이 상단에 표시되는 계좌번호에 입금하시면 됩니다.

입금까지 끝내셨다면 다시 하단의 메뉴 탭을 눌러, 이번에는 '주문'을 터치합니다. 주문을 터치하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주문 화면에서 우선적으로 하셔야 하는 것은 계좌번호 우측에 빈칸을 터치하여 반드시 비밀번호를 먼저 입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좌 개설하실 때 계좌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하셨을 겁니다. 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셔야 주문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셨다면, 이제 상단의 돋보기 모양을 터치하셔서 사고자 하는 주식의 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 가장 유명한 국내 주식 중 하나인 삼성전자를 입력했습니다. 입력하시면 삼성전자 주식의 현재 가격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화면에서 주식을 사시는걸 저는 권하지 않습니다.

최상단에 보시면 여러 탭이 있습니다. 키움 주문, 호가주문, 자동감시주문 등인데, 지금 보시는 화면은 키움주문 화면입니다. 저는 이 화면보다는 '호가주문'을 터치하여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보기도 가장 편하고 수월하니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호가주문'을 터치하여 주문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호가주문 화면

위 사진이 바로 호가주문 화면입니다. '호가'는 말 그대로 부르는 가격입니다. 주식의 가격은 사고자 하는 사람의 욕구와 팔고자 하는 사람의 욕구에 따라서 끊임없이 변합니다. 사고자 하는 사람이 많으면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고, 팔고자 하는 사람이 많으면 주식의 가격은 하락합니다. 이 '호가주문' 화면은 그 흐름을 가감 없이 보여줍니다.

각각의 가격 옆에 적혀 있는 숫자들은 사고팔고자 하는 주식의 수를 의미합니다. 해당 사진은 삼성전자 1주를 49,400원에 판매하고자 하는 수량이 3,335주 쌓여있다는 뜻입니다. 사고자 하는 사람의 수가 이것보다 적다면, 해당 가격에 바로 삼성전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 칸 아래의 49,350원의 가격에는 사고자 하는 예약 주문만 720주가 쌓여있습니다. 

여러분들은 49,400원에 지금 당장 살지, 49,350원까지 떨어지길 바라고 49,350원에 사겠다고 예약을 걸어둘지 등 여러 가지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만 당장 주식을 사길 원하신다면 저처럼 49,400이라고 표시된 저 숫자를 터치하시면 됩니다.

매수 화면

사고자 하는 가격을 터치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사고자 하는 수량을 계좌번호 하단 '수량' 탭에 적으시고, 우리는 주식을 살 거니까 '매수'를 터치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계좌에 들어있는 금액이 사고자 하는 주식의 가격보다 많다면 정상적으로 주식이 구매될 것입니다. 주식이 정상적으로 구매되면 앱 최상단에 매수 계약이 체결되었다고 뜹니다.

그리고 내가 산 주식이 잘 들어와 있는지 보고 싶다면, 화면 하단 우측의 '계좌' 탭을 터치하시면 됩니다. 거기서도 마찬가지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바로 여러분에게 어떤 주식이 있고 남은 잔고는 얼마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주식에 걸음마를 뗀 모든 분들께

이 게시글을 읽으셨다는 것은, 여러분은 이제 막 주식에 입문하셨다는 뜻과 일맥상통합니다. 저 또한 아직 주식을 공부하는 중이고, 더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갖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를 바랍니다.

그런 여러분들에게 질문 하나만 하겠습니다. 

왜 한국 주식을 하시나요?

주식 구입은 곧 투자입니다. 한국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발전에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애국심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셨나요? 아니지 않습니까? 재테크와 더 많은 부를 위해서 시작했지, 국내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2차적인 목표때문에 시작하신 건 아닐겁니다.

여러분들의 대답은 아마 '내가 한국인이고, 제일 접근하기 쉬우니까요.' 일 것입니다.

그럼 제가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 중 한 나라가 망한다면, 어떤 나라가 먼저 망하겠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미국'이라면, 한국 주식에만 몰두하셔도 좋습니다. 한 나라가 망한다면 그 나라의 주식은 모두 휴지조각이 됩니다. 현재 기축통화인 달러의 주인인 나라는 미국입니다. 그럼 어느 나라의 기업이 더 성장 가능성이 높을까요?

여기까지 생각이 도달하셨다면 지금 바로 미국 주식을 시작하셔야 할 때입니다. 절대 복잡하지 않습니다. 키움증권 앱으로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게시글에도 정리해 놓았으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재테크와 주식, 특히 해외주식에 관심이 많고 여러분들에게 제가 아는 정보와 지식을 나누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자부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자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아래의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

2020.05.11 - [재테크/주식, ETF] - 왕초보도 할 수 있는 미국주식 시작하는 법(가이드)

2020.05.09 - [재테크/재테크 마인드] - 재테크로 미국주식을 선택한 이유

2020.05.20 - [재테크/재테크 마인드] - 주식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2가지

 

반응형

댓글